세나의 뜻밖의 하루

[여의도] 콘래드 서울에서 회사 워크샵 다녀온 후기 본문

Career

[여의도] 콘래드 서울에서 회사 워크샵 다녀온 후기

세나SENA 2023. 7. 16. 12:00

이번 주 우리 회사와 관련 업계에 있는 기업에서 워크샵을 개최한다는 공문을 받고 참여하게 되었다.

회사 생활을 하다 보니 루틴 업무에 익숙해지고 다소 엇비슷한 하루들을 보내고 있는데, 그러다 보니 취준 할 때보다 오히려 더 새로운 정보와 지식에 대한 욕구가 늘어나게 되었다.

특히나 데이터 업무라는 것이 매일매일 변화하고 발전하는 산업이다 보니 그 트렌드를 캐치업하기 위해서

꾸준히 업무 관련 지식에 대해 귀를 열어놓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느껴진다.

 

어쩌다 보니 CRC 할 때 심포지엄 하던 때와 똑같은 베뉴에서 워크샵 참석을 하게 됐다.

근 1년 만에 똑같은 호텔, 똑같은 홀에서 행사를 하는데 나는 새로운 직장에서 새로운 업무를 하고 있다.

매일은 그저 똑같이 사는 줄 알았는데 나름 많이 컸구나 싶은 마음도 들었다.

 

 

이번 워크샵은 BI(Business Intelligence) 소프트웨어 회사였는데, 그중에서도 임상 제약 분야에서 해당 기술이 적용된 케이스들을 많이 들어볼 수 있었다.

쉽게 얘기하면, 통계 툴 내지는 Visualization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라 할 수 있겠다.

임상시험 진행뿐만 아니라 제약회사에서 영업 등 각 부서 전반 운영 및 시각화 툴을 사용했던 경험들을 발표하는 자리였다.

 

그동안 DM 업무를 하면서 가장 거슬리고 불편한 점이라면 Target Data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그 Target Data가 위치하고 있는 Background Data 내지는 Raw Data로 회귀하는 과정이었다.

그 두 프로세스를 자유자재로 왔다 갔다 할 수 있다면 참 편리할 텐데, 엑셀 데이터나 SAS 데이터를 다루다 보면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꽤나 잦았다.

 

엑셀시트에서 아래로 2000개 넘는 행을 넘나들다 보면 어느 순간 뇌정지가 오는 것 같은 때가 있다.

데이터 시각화가 도입된다면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매니징하고 그렇기에 휴먼에러를 조금이라도 줄이고 투입되는 노동 시간을 확연히 줄일 수 있지 않을까 희망을 품어보게 된다.

다만 우리 회사에서 이 솔루션을 도입할지가 관건이겠지만..^^허허

 

행사장은 꽤나 단정하고 깔끔했다! 딱 정석 5성급 호텔 느낌.

자리마다 노트북이랑 볼펜도 나눠줬는데, 신기하게도 CRC 할 때 스폰서에서 선물로 주신 볼펜과 똑같은 디자인의 인형이 달려있는 펜이었다.

제약회사에서 유행하는 볼펜 디자인인가? 하고 옆자리 직장동료와 쿡쿡 웃었다.

 

강연 연사들도 업계에서 주요한 포지션에 위치하고 계신 분들이 많이 오셨는데, 국내 인사뿐 아니라 유럽, 일본(특히 일본에서 강연자들이 많았다.)에서도 연사들이 많이 참여했다.

역시 국내에서만 우물 안 개구리로 있을 건 아니구나,, 참 시야를 계속해서 넓혀야지 생각했다.

 

굉장히 인상적인 발표들이 많았다.

실제로 솔루션을 도입해서 업무에 적용하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와 저렇게도 할 수 있다고? 저게 가능하다고? 하면서 감탄을 여러 차례 했었다.

특히나 일본 기업들의 케이스를 많이 들어볼 수 있었는데, 보수적이라고만 생각했던 일본 기업들이 새로운 프로세스와 솔루션들을 과감히 도입해 왔다는 게 특히나 인상적이었다.

나도 끊임없이 업계 동향에 귀를 열어놓고 있어야겠다 싶었다.

 

그리고 또 마음에 들었던 디너 만찬!

아마 콘래드에서는 디너 만찬으로는 이 코스가 픽스인 것 같다?! 다른 리뷰들도 살펴보니 코스 메뉴가 똑같았다.

그래도 나는 처음 먹어보니 굉장히 만족이었다ㅎㅎ 한국에서 흔히 해볼 수 없는 고급 코스 체험이었다

 

점심을 간단히 먹고 오길 정말 잘했다. 간단하게 도시락 정도만 줄줄 알았는데 이렇게 코스 요리 대접을 받을 줄은 몰랐다.

요즘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라이선스로 돈을 잘 버나?ㅋㅋㅋ

 

좋은 기회에 색다른 경험도 하고 새로운 정보들도 많이 얻을 수 있어서 유익한 하루였다!

다음에 짬바가 더 크면 다른 업계 사람들과 스몰톡도 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반응형